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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증차 계획을 구체적으로 알려 주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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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분야 | 장애인콜택시 | 작성자 | 오OO |
답변관련 | 서면답변 | 공개(Y/N) | |
내용 |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시립뇌성마비복지관 지역연계팀 사회복지사입니다. 저는 이용자이자 서비스 제공자로 장애인콜택시로 출퇴근을 합니다. 먼저 장애인콜택시라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해주신 것에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그러나 최근 몇 차례 이용 중 문제를 겪어, 해당 사항에 대해 문의하고자 이메일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저는 여러 차례 6시 50분쯤에 예약을 하였으나 택시가 8시 20분이 넘어 도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지각을 하게 됩니다. 또한, 전날 예약을 할 경우 7시 조금 넘어서 도착하게 되어 10분 지나면 가야 한다고 전화가 오는 등 편하게 준비하기 어렵습니다. 택시가 도착한 후 10분 이상 대기하면 다른 곳으로 이동한다는 정책이 있기 때문에 제가 너무 빨리 도착하여 대기하게 되는 상황도 발생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몇 가지 문의드리고자 합니다: 왜 6시 예약에도 불구하고 택시가 제 시간에 도착이 어려운지에 대한 원인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전날 예약 시스템의 동작 방식과 왜 해당 시간에 택시가 도착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10분 대기 후 이동하는 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과 그 이유도 알고 싶습니다. 물론 모든 서비스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단순한 사과보다는 이러한 문제 상황의 원인과 앞으로의 개선 방향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또한 증차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콜택시 서비스가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도와주시기를 바랍니다. |
제목 | [RE]증차 계획을 구체적으로 알려 주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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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리부서 | 장애인콜택시운영처 | 처리담당자 | 안준석 |
첨부파일 | 처리일자 | 2023.09.27 | |
내용 |
시민님 안녕하십니까? 시민님의 민원 내용은 아래와 같이 이해되며 가. 대기시간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한 문의 나. 전일접수에 대한 문의 다. 탑승대기시간에 대한 문의 라. 차량 증차에 대한 구체적 계획에 대한 문의 해당 질의에 대해 순서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대기시간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서울 장애인콜택시는 이용고객의 신청(희망시간) 즉시 차량을 연결하겠다는 취지의 바로콜을 원칙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이용고객의 콜 접수 및 차량 상황에 따라 바로 연결하지 못하고 차량 연결 대기시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서울 장애인콜택시는 이용고객 수요 대비 한정된 차량과 운전원으로 운영이 되고 있는 관계로 이용고객 수요 대비 차량이 부족하여 차량 연결이 원활하게 되지 않고 있으며 또한, 시간대별 및 지역별로 혼잡한 교통상황이나 고객 콜 수요 등이 유동적으로 변동됨에 따라 탑승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음을 양해 말씀드립니다. 두 번째, 서울 장애인콜택시는 특히 휠체어를 이용하여 이동이 어려움이 많은 지체장애인 및 뇌병변 장애인의 이동편의를 우선 제공하고자 7시, 8시, 10시 기준으로 이용희망시간 24시간 전에 접수받는 전일접수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전일접수로 신청하신 고객님에 대하여 각 시간대별로 차고지 출근차량과 빈 차량을 고려하여 우선적으로 차량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다만, 신청시간에 차량이 배차되어 고객출발지까지 이동시간이 소요되고 있으며 특정지역에 신청이 몰리는 경우 시간이 늦어질 수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세 번째, 장애인콜택시 홈페이지 등에서 차량 도착 후 10분 이내 탑승하여 주시기 바라며 시간 내 미탑승시 배차가 취소될 수 있음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탑승대기시간을 한정하지 않을 경우 전체 고객 대기시간이 그 만큼 연쇄적으로 증가되어 다른 이용고객에게 불편이 가중되기 때문에 원활한 탑승을 위해 차량 배차 및 출발지 도착시 운전원이 안내전화를 드려 사전에 탑승 준비를 하실 수 있도록 하고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네 번째, 서울 장애인콜택시와 서울시는 차량 연결 대기시간 단축을 위하여 차량 증차를 추진하고 있으며, 서울시장 공약사항으로 장애인콜택시 법정대수 이상의 장애인콜택시 확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법정대수 : 보행상 중증장애인 150명당 1대) 이에 따라 매년 60여대 차량 증차(교체하는 차량 별도)가 예정되어 있으며, 다만 매년마다 예산심사과정에서 대수 등의 변동이 있을 수 있고, 또한 차량 구매를 위한 절차와 차량 제작 및 납품하기까지의 기간이 소요되고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서울 장애인콜택시 이용과 관련하여 시민님께서 원하시는 답변이 되셨기를 바라며,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은 장애인콜택시운영처(안준석, ☎02-2290-6511)로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2023. 9. 27. 서울시설공단 장애인콜택시운영처장 최 유 철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