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 장애인콜택시

전체시설

컨텐츠

시민의 소리

  1. 홈
  2. 참여·알림
  3. 시민의 소리
서울시설공단은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공단관련 문의, 건의, 불만, 고충 등 시민님의 의견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시민의 소리 글을 작성하시기 전에 시민광장>시민이용안내>자주하는 질문에서 해당내용을 먼저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 게시판은 실명으로 운영되오니 성명, 주소, 전자우편주소, 연락처 등이 불분명한 경우 임의삭제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본 게시판의 운영목적과 부합하지 않는 광고성 글, 단체 또는 개인을 비방·음해한 내용, 개인정보노출(주민등록번호 등), 저속한 표현, 반복게시물 등은 답변생략, 비공개 조치 및 임의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공단관련 업무와 무관한 경우 해당기관 안내만 가능하오니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답변은 2일 ~ 7일(업무일 기준)이내에 처리 됩니다.

관할기관을 먼저 확인하시면 편리합니다.

  • 거주자 우선주차 및 불법주차견인 관련사항은 관할 구청 시설관리공단에 문의 바랍니다. 해당기관 연락처안내
  • 공영주차장은 서울시 및 25개 자치구에서 분산관리 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주민번호 등 개인정보가 포함된 내용은 게시를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등록하신 글은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시민의소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일방적인 승차거부와 무시, 반말, 회차를 고발합니다.
민원분야 장애인콜택시 작성자 이OO
답변관련 메일답변,전화답변 공개(Y/N)
내용 기사분을 고발합니다

<당시 상황>
-장애인콜택시가 배차되어 14:50, 14:53에 전화가 왔는데, 전화를 못 받았음
-14:54에 전화를 드렸지만 기사가 받지 않았음
-14:55에 전화가 다시 와서 "도착했다" 내려오라고 연락이 옴
-14:57 장애인과 활동지원사가 지하주차장에 내려가서 장애인의 휠체어를 차의 경사로 앞에 정렬하여 놓고 활동지원사가 차에 탔음
-기사분이 한 손을 허리에 대고 다른 한 손으로 오라는 표시를 하며 "이리와요, 이리와, 도와줘요." 라고 하대하듯 반말을 섞어서 활동지원사를 불렀고, 이미 의자에 앉아있던 활동지원사옆에까지 와서 "내리세요, 내려!"라고 반말을 섞어가며 말하였고, 활동지원사는 무서워서 "말시키지마"라고 대답을 하였음(기사분이 먼저 반말을 해서 반말로 대답을 하였다고 함).
-기사분이 갑자기 경사로 앞에 서 있던 장애인을 뒤로 빼고, 차문을 닫고 그냥 가 버림. 그리고 콜센터로 부르지도 않았는데, 차가 다시 등록이 됨
-15:19에 다른 차가 배차되어 타고 귀가 함

<문제점>
1. 차량에 장애인을 태우는 것은 기사의 책임인데, 활동지원사가 도와주지 않았다는 이유로 장애인을 태우지 않은 행위
2. 차량을 취소하지 않았고, 차를 타지 않겠다는 표현을 하지 않았는데 일방적으로 차문을 닫고 회차한 행위
3. 장애인과 활동지원사를 무시하여 반말과 해요체를 섞어가며 명령조로 말한 행위

위와 같은 행위는 [장애인차별금지법]에 저촉되는 '장애인 승차 거부'와 장애인 인권 침해라고 생각합니다. 이 행위에 대한 합당한 처벌과 결과를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런 문제를 장애인부모회에 문의를 했고, 합당한 처벌을 하지 않을 경우 인권위에도 고소할 예정입니다.

차량내 CCTV를 확인하여 당시 상황을 잘 파악하여 주시고 답변 주시기바랍니다.

게시글 내용
제목 [RE]일방적인 승차거부와 무시, 반말, 회차를 고발합니다.
처리부서 장애인콜택시운영처 처리담당자 최운용
첨부파일 처리일자 2024.05.20
내용 시민님 안녕하십니까?
시민님의 민원 내용은 “장애인콜택시 운전원 불친절”에 관한 것으로 이해되며 질의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시민님의 민원내용은 “승차 거부 및 응대 태도에 대한 불만”에 관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우선 장애인콜택시 이용에 불편을 드려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확인 결과, 당시 운전원은 시민님께 배차된 뒤 요청하신 탑승지까지 이동하였으나 운행을 거부한 사실이 있고, 운행을 거부한 경위 및 응대 태도에 대해서는 현재 확인 중에 있습니다.

서울 장애인콜택시는 콜택시를 필요로 하는 이용자들의 신청이 있는 경우 예외 없이 제공되어야 마땅합니다. 그럼에도 이번과 같은 사례가 발생한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리며, 해당 운전원에 대해서는 좀 더 정확한 경위 확인 후 패널티 등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용에 불편함을 드려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저희 공단 장애인콜택시 담당자(최운용, ☎02-2290-6511)로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 가득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4. 5. 20.

서울시설공단 장애인콜택시운영처장 안 병 찬 드림

목록

OPEN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용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장애인콜택시운영처
담당팀 :
운영팀
전화 :
02-2290-6511

컨텐츠 만족도 평가